학습심리학 수업을 수강하고 적은 한 장 정리 요약이다. 족보나 시험 등으로 활용하기에 용이하다. 다만 공부하는 자료로 활용할 경우 다소 부족할 수 있다. 좀 더 깊이있는 공부는 책으로 직접 하는 것이 좋고 이 글은 학습심리학을 한 장에 담아보았다. 학습심리학을 요약하거나 면접 및 논술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앞두고 있다면 읽고가도 좋다.
학습심리학 요약정리
1-1. 학습은 경험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이다.
2. 인간이 설탕과 소금을 선호하는 것을 보면 한띠는 생존 가치가 있었던 행동이 다른 띠는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새끼 새가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은 거의 항상 어른 새에게서 먹이를 가져다주는 행동을 일으킨다. 새끼 새의 벌어진 입은 방출인의 한 예이다.
4. 진화는 변이와 자연선택의 산물이다.
5. 반사는 하나의 구체적인 사건과 하나의 단순한 반응 사이의 관계이다.
6, 일반적 행동특질의 한 예는 수줍어하기 이다.
7. 둔감화는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에 계속 노출되어서 그 반응의 강도 혹은 확률이 감소하는 것이다.
8. 학습은 진화된 수정가능성 변화로 간주될 수 있다.
9. 변화에 대처하는 기제로서 자연선택의 주요 한계는 느리다는 것이다.
10. 다윈은 자연선택을 동물의 번식에 비유했다.
물음1. 반사는 구체적 사건/자극과 단순한 행동/반응 사이의 관련성/관계이다.
2. 전형적 행위패턴이 반사와 다른 점은 MAP는 유기체 전체/전부가 관여하며 더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이다.
3. 자연선택의 주된 문제점은 느리다는 것이다.
4. 자연선택은 종이 변화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개체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
5. 행동은 유기체가 하는 측정될 수 있는 모든 것이다.
6. 자극이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사건이다.
7. 둔감화는 반응의 확률 혹은 강도의 감소이다.
8. Kuo의 실험은 고양이가 쥐를 잡는가의 여부가 그들이 어미가 쥐를 잡는 것을 보았는가에 달려 있음을 보여주었다.
2-1. 이 책은 행동에 대한 자연과학적 접근을 하고 있다.
2. 학습 연구에서 동물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동물을 사용하면 변인을 더 잘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Thomas Huxley는 “어린아이처럼 사실 앞에 앉아라”라고 썼다.
4. 절약의 법칙은 자료에 들어맞는 가장 단순한 설명이 가장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
5. 전등 스위치를 켜고 끄는 것에 비유할 수 있는 종류의 실험은 ABA(역전)설계이다.
6. 피험자간 설계 실험에서는 참가자들 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없다고 가정 한다.
7. 행동의 양상의 변화란 행동이 취하는 형태상의 변화를 가리킨다.
8. 유창성은 오류의 수와 비율을 조합한 학습의 측정치이다.
9. 행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흐른 시간이 감소하면 학습이 잠재기의 측면에서 측정된다고 말한다.
10. 누가기록기는 학습을 행동의 비율상의 변화로 측정한다.
물음1. 행동의 비율이 증가하면 누가기록의 기울기는 올라간다. 평평한 모양의 기록은 행동이 일어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일화적 증거와 사례 연구를 통한 증거 사이의 주된 차이는 일화적 증거가 일상적인 관찰에 기반한 것인 반면에 사례 연구는 한 개인을 자세히 검토한다는 것이다.
3. 피험자간 설계의 핵심 요소는 독립변인이 참가자들 사이에서 변화한다는 것이다.
4. 피험자내 설계의 핵심 요소는 독립변인이 참가자들 내에서 변한다는 것이다.
5. 동물 연구의 한가지 장점은 그것이 유전 그리고 학습내력을 더 잘 통제한다는 것이다.
6. 동물을 대상으로 한 행동 연구의 수해자에는 인간과 동물이 모두 포함된다.
7.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동물 연구를 대체할 수 없는 이유는 그것들이 동물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프로그램되기 때문이다.‘
3-1. 조건반응이 조건반응이라 불리는 이유는 그것이 여러 가지 조건반응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2. 고순위 조건형성에서는 CS(조건자극)가 잘 확립된 US(조건) 자극과 짝지어진다.
4.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은 일반적으로 반사 행동과 관련된다.
5.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는 US의 출현이 보통 CS의 출현에 수반된다.
6. 일반적으로 말해서 CS-US 간격이 짧을수록 학습의 속도가 더 빠르고, 시행간 간격이 짧을수록 학습의 속도가 더 느리다.
7. 어린 참가자들보다 나이가 더 든 참가자들이 조건반응을 더 느리게 습득함을 발견하였다.
8. 레스콜라-웨그너 모형은 두 개의 자극을 짝지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조건형성의 양에 한계가 있다고 가정한다.
9.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의 가장 비효율적인 형태는 아마도 역향조건형성 절차이다.
10. 잠재적 억제는 조건형성 시행 이전에 CS가 단독으로 나타난 결과이다.
물음1. 바블로프는 무조건반사와 조건반사라는 두 가지 종류의 반사를 정의하였다.
2. 고순위 조건형성에서는 중성자극이 잘 확립된 조건자극과 짝지어진다.
3. 흔적 조건형성에서는 US가 나타나기 전에 CS가 시작되었다가 끝난다.
4. 지연 조건형성에서는 CS가 US가 시작된 후에야 끝난다.
5.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 근접성은 일반적으로 CS와 US간의 간격을 가리킨다.
6. 복합자극의 한 부분이 CS를 일으키지 못하면 뒤덮기가 일어난 것이다.
7. 조건형성의 비율을 결정하는 변인들은 다음 중 어느 네 가지라도 된다 : CS와 US의 짝짓기 방법, CS-US수반성,
CS-US근접성, 자극 특성, CS와 US에 대한 사전 경험, CS-US짝짓기 횟수, 시행간 간격, 나이, 기질, 정서적 상태/스트레스
8. 자극대체이론에 따르면 CS가 US를 대치한다.
9.웨그너 모형은 CS와 US가 최초로/맨 처음 짝지어질 때 최대량의 학습이 일어난다는 점을 인정한다.
4-1. 잠재적 억제하는 현상은 우리가 친숙한 음식보다는 새로운 음식에 대해서 혐오를 형성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4. 편견이 부분적으로 고순위 조건형성의 결과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5. 그녀의 동료들은 병원에서 화학치료를 받는 여성들이 병원에 치료받으러 돌아왔을 때 면역기능의 저하를 보임을 발견하였다.
6. 곰은 특정한 색깔의 펜을 특정한 종류의 음악과 짝지어서 제품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
7. 혐오 치료에서는 부적절한 반응를 불러일으키는 자극이 전기충격이나 구토제 같은 혐오자극과 짝지어진다.
8. 특정한 음식을 구토를 유발하는 자극과 짝지으면 흔히 조건 맛혐오가 초래된다.
9. 조건형성을 사용하여 양들이 건초를 먹지 않도록 만들었다.
10. 마조히즘은 즐거움를 유발하는 자극과 성적흥분를 유발하는 자극의 짝짓기의 결과일 수 있다.
물음1. 알버트가 쥐를 무서워하게 된 것은 쥐가 큰소리보다 항상 먼저 나타났기 때문이다.
2. VRET는 virtual reality exposure therapy(가상현실노출치료)의 약자이다.
3. 편견은 CER.즉 조건정서반응의 한 예이다.
4. 방금 기술한 Garcia와 동료들이 수행한 실험에서 CS는 사카린이고 US는 방사선이다.
5. 광고회사는 긍정적 정서를 일으키는 자극들과 제품을 짝짓는다.
6. 고전적 조건형성은 약물중독의 기본 현상들, 즉 절정감, 내성, 금단현상, 그리고 재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7. 고전적 조건형성은 여러 가지 질병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 방법인 것으로 보인다. 그런 질병 중 하나가 치매/알츠하이머병/청각장애/자폐증/강박장애이다.
5-1. 행동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효과의 법칙이라고 한다.
2. 강화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그 행동을 증가 시킬 때 일어난다.
3. 부적강화는 때로 도피 학습이라고 불린다.
4. John Nevin은 아주 여러 번 강화를 받음으로 인한 행동 강도의 증가는 행동 추진력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말한다.
5. 파블로프식 학습과 조작적 학습의 가장 중요한 차이는 행동의 역할과 관련된다.
6. 조작적 학습에서 대체로 무시되었지만 중요한 한 변인은 이전학습이다.
7. 동기화 조작에는 두 종류가 있다. 강화물의 효력을 증가시키는 조작을 확립 조작라 한다.
8. David Premack에 따르면 강화는 고 확률 행동과 저 확률 행동사이의 관계와 관련된다.
9. 반응 박탈 이론에 따르면, 유기체가 어떤 활동을 그것의 기저선 비율만큼 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면 그 활동이 강화력을 갖게 된다.
10. 회피에 대한 2과정 이론에서 두 가지 과정이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학습이다.
물음1. Thomdike는 동물의 지능을 측정하는 한 방법으로 동물의 학습을 연구했다.
2. Thomdike의 효과의 법칙에 따르면 행동의 강도는 그 행동의 결과에 좌우된다.
3.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절차의 공통점은 두 가지가 모두 행동을 증강시킨다는 것이다.
4. 일차 강화물의 정의적 특징은 그것들이 학습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5. 수반성은 강화물이 어떤 행동을 따라올 가능성을 가리킨다.
6. 일반적으로 강화물의 크기를 증가시킬수록 그 증가분에서 얻어지는 이득은 감소한다.
7. 동기화 조작은 어떤 것이든 강화물의 효과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8. 정적 강화는 뇌에서 도파민의 분비와 연관된다.
9. Premack원리에 따르면 고확률/강한 행동이 저확률/약한 행동을 강화한다.
10. 반응박탈이론에 따르면, 학생들이 쉬는 시간을 좋아하는 이유는 돌아다닐/운동할 기회가 결핍되었기 때문이다.
11. 2과정 이론에서 두 가지 과정이란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학습이다.
예상문제 :
1. 연쇄짓기-동물이나 사람에게 행동연쇄를 수행하도록 훈련시키는 것.
-전향(순향) 연쇄짓기-훈련자가 연쇄의 첫 번째 고리의 수행을 강화하는 것부터 시작.
-후향(역향) 연쇄짓기-연쇄의 맨 마지막 고리부터 시작하여 첫 번째 고리까지 거슬러 올라가면서 조성 시키는 것.
2. 동기화조작-결과의 효력을 변화시키는 모든 것
-확립조작: 결과의 효력을 증가시키는 것, 제거조작: 결과의 효력을 감소시키는 것
3. 정적 강화의 이론
①상대적 가치 이론과 Premack 원리
-프리맥의 원리에 따르면 고확률(강한) 행동이 저확률(약한) 행동을 강화 시킨다.
-상대적가치이론: 어느 특정순간에 서로 다른 종류의 행동은 상대적으로 서로다른 가치를 갖는다.
4. 숀다이크(Thomdike)-효과의 법칙 의 4가지 핵심 요소
①어떤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상황 또는 맥락), 일어나는 행동, 행동에 뒤따르는 환경 변화, 이 결과로 인한 행동 변화. = 행동은 그 결과의 함수이다.
5. 스키너의 조작적 절차 혹은 경험을 네가지로 규명
-두가지는 행동을 증강시키고(정적강화,부적강화), 두가지는 행동을 약화시킨다(.
①어떤 경험이 강화를 갖추려면 세가지 특징(강화의 3가지 조건)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아야 한다, 그 행동의 강도가 증가해야 한다, 그 강도의 증가가 그 행동의 결과로 인한 것이어야 한다.
②정적강화(성공,실력향상,칭찬,음식,인정,허용,돈,특권 등) 무언가 그 상황에 첨가되는 것.=보상학습
-부적강화(행동을 강화하는 것은 혐오스런(불쾌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 무언가가 제거된다는 것.
③강화물의 종류-일차강화물(선천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것, 음식, 물, 성적자극,사회적접촉,환경통제,감각자극하기), 이차강화물(학습에 의존하는 강화물, 칭찬,인정,미소,그리고 박수, 이차강화물은 보통 다른강화물과 짝지어짐으로써 그 강화력을 획득하기 때문에 조건 강화물)
6. 조작적 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수반성,근접성,강화물의 특징,행동의 특징,동기화 조작, 기타변인.
서술1. 조작적 학습과 파블로프식 학습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조작적 절차와 파블로프식 절차는 때때로 혼동이 되므로 이들의 차이점으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행동의 역할과 관련된다.
1) 조작적 학습-중요한 환경사건이 행동 수행에 의존한다.
2)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중요한 사건이 일어나기는 하지만 그것은 행동과는 독립적이다.
즉,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에서는 어떤 자극(US)이 또 다른 자극(CS)에 수반되는 반면에 조작적 학습에서는 어떤 자극(강화적 또는 처벌적 결과)이 행동에 수반된다.
3) 일반적으로 상이한 종류의 행동과 관련된다.
4) 파블로프식 조건 형성-눈깜박임이나 소화액의 분비같은 ‘불수의적(반사적)’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5) 조작적 학습-윙크하기, 음식구매 같은 ‘수의적’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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