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논술 기출 문제
무료논술문제를 각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 과거의 글들을 통해서 알아보고 직접 작성해보시면 좋습니다. 그냥 모범답안을 읽기만 하는것과 직접 쓰기 연습을 하는 것은 또한 다르므로 직접 써보셔야합니다.
2022년 한양대 논술 모의논술에서 올해 공개한 시험지로 무료논술문제 인쇄하셔서 연습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사회과학계열 논술 자연계열 논술로 나뉘며 위에는 사회과학계열 논술 입니다.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논술 게시글을 참고했으며 해설영상도 있다고 하니 바쁘신 분들은 해설을 참고 조금 더 이해를 위해서는 한양대에서 제작한 해설 유튜브를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회과학대학 논술문제
문제 1에 대한 예시답안으로 나온 것 입니다. 제시문 (가)는 개인이 사회 유지를 위해 상호의존적으로 기능하지만 사회로부터 분리하여 생존할 수 없는 사회 실재론을 의미한다.
제시문 (나)는 개인이 속한 공동체의 공동선, 즉 공동체의 가치에 따른 정의 실현을 중시하는 공동체주의를 의미한다. 이에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적 관점은 개인주의적 성향보다 공동체주의의 관점에서 사회전체의 가치와 이익을 중심으로 한 가치지향적 삶의 태도를 지향한다.
(다)의 연구결과는 개인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일수록 코로나19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정책에 참여하지 않고, 위생 수칙도 덜 지킨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공동체주의의 관점에서 국민 건강과 방역수칙 준수라는 공동체적인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개인의 편의와 이익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적 성향보다 집단주의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문제 2 번에 대한 한양대에서 제시한 자료입니다. 예시 답안 답안지 입니다. 똑같이는 아니어도 비슷한 구조로 작성하는 것이 점수에 잘 반영될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암호화 기법과 보안 기술 알고리즘에 기반한 분산 네트워크이다.
해당 시스템의 주요 특징인 높은 개방성과 가용성은 유권자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적극적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보통선거의 원칙을 강화한다.
또한 블록체인 무결성은 이중 사용, 위조 등을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평등선거의 원칙을, 높은 익명성은 자유로운 의사 표시를 보장하여 비밀 선거의 원칙을 강화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이 내포하는 보안상의 문제는 이중투표나, 투표 결과의 공개 등으로 이어져 평등선거의 원칙 및 비밀선거의 원칙을 각각 위배할 우려가 상존하며, 디지털 문해력의 차이로 차등적 선거 참여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보통선거의 원칙을 위배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 블록체인이 유권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무결성을 더욱 강화하여 평등 및 비밀선거의 원칙을 확고히 준수하는 동시에, 사용성을 개선하고 보안 문제를 강화하여 투표결과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는 발전 방향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문제 3-1 풀이
방법 1: 8.3-6.5=1.8,(1-5반과 6-10반중 누가 실험집단인지 알아야 함) 방법 2: 8.3-7.8=0.5(실험 전후 파악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비교를 할 수 있어야 함)
논술 문제 3-2 모범답안
제시문 <가>의 밑줄 친 부분의 관점은 학생 집단 상담이라는 정책 효과를 측정함에 있어 집단 상담 이외의 효과가 포함되면 안된다는 것이다. 제시문 <다>의 방법 1은 집단 상담 이외에 다른 효과에 의해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졌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
이는 표 1에서 보면 집단 상담의 대상이 아니었던 6-10반에서도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진 데서 확인할 수 있다. 즉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제시문 <다>의 방법 2도 집단 상담 이전부터 1-5반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6-10반의 학교생활 만족도보다 높았었다는 점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의 차이가 정책효과에만 기인한다고 보기 어렵다. 즉 1-5반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다른 요소가 있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따라서 집단 상담이라는 정책의 효과만을 보기 위해서는 ‘실험 이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와 ‘실험 이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의 차이를 보아야 한다. 즉 6.5-5.5=1의 차이가 8.3-7.8=0.5로 ‘차이의 차이’가 –0.5가 되어 집단 상담의 효과는 –0.5로 정책 효과가 오히려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답안: 집단 상담이라는 정책 효과만을 보기 위해서는 ‘실험 전후 실험집단의 변화’와 ‘실험 전후 통제집단의 변화’의 차이를 보아야 한다. 즉, 실험집단에서는 8.3-6.5=1.8의 변화가, 통제집단에서는 7.8-5.5=2.3의 변화가 발생하였는데, 집단 상담이 없었을 때의 변화, 즉 통제집단(6-10반)의 변화인 2.3을 기준으로 하면 실험집단, 즉 집단 상담이 있었던 집단의 변화가 1.8로 나타나 집단 상담의 효과가 –0.5의 부정적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답안지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모의논술 공개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그래서 현재 답안지가 대학교에서 원하는 논술 답안지 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각종 문제집, 학원에서 제공하는 답안지는 그 각각의 선생님 멘토들에게 맞는 답변이지만 이번 자료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답안지임으로 참고하시는게 유용합니다.
한양대 수리논술 기출문제
수리논술 답안지 참고
한양대 수리논술 답안지입니다. 자료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입학처를 참고하였습니다. 수시지원이 끝난만큼 면접준비, 논술, 실기가 있다면 철저히 준비하시고 수능 준비 역시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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