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면접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영어 교육대학원 단골 질문 리스트 면접 준비 기출기반 목록

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요즘은 면접고사 기간입니다 아무래도 2학기고 해서 내신기간을 준비하기보다는 다음달에 있는 정시 대수능 준비와 그리고 면접, 논술 등 다양한 분야로 입시준비를 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알아보는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영어교육대학원 단골 질문 리스트 면접 준비 기출기반으로 알아보는 영어 쪽 기준입니다. 어떤문항은 타학과도 매우 비슷할 거라고 하지만 학과별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했고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영어교육대학원은 아무래도 같은 분야이기 때문에 모아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와 인성쪽은 타학과 그리고 모든 분야에서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 지원했는지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것은 당연합니다. 

 

 

1. 자기 소개

2. 왜 교육대학원에 지원했나?

3. 왜 (영어) 교사가 되고 싶은가?

4. 교사의 자질

5. Why did you apply to our university? ??

 

6. What could you get out of this course? How could you benefit from this course?

7. 이대에 있는 커리큘럼은 어떻다고 생각하나? ??

8. What is your ultimate goal?

9. 영어의 4가지 skills중 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10. 네가 학교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영어 교육을 할 것인가?

 

기본적으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물어보는건 교육대학원이나 영어교육학과가 우선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직접 영어로질문도 나오기때문에 영문답안도 짧게나마 연습해보는것도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매리트가 있는것 같습니다. 동시에 들어가는 다대다 면접의 경우에는 영어로 유창하게 대답할경우에 굉장히 눈에띄고 같이 들어간 면접자들과 비교되어 보여 더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11. Information gap 이란 무엇인가?

12. Schema 이론 ?

13. Scanning/skimming의 차이 

14. 평가에 있어서 타당도, 신뢰도 등이 있는데, 여기서 타당도가 뭔지 얘기해 보시오.

15. Semantic map ?

 

16. Bottom-up / Top-down approach in listening?

17. product oriented, process oriented 차이

18. 대조 분석 가설과 오류 분석의 차이점?

19. 리딩지도에 있어서 selective reading이 무엇인가?

20. 라이팅지도 있에서 dicto-comp가 무엇인가?

21. local/global error 의 차이점

22. content based instruction의 세 가지 종류 말하기

23. early childhood English education

24. English skills (weak point, strong point)

25. 교원평가제

26. 교육관 (TEACHING MOTTO)

27. 한국영어 교육문제점 (teacher-centered, memorize things/lack of practice)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영어 교육대학원 단골 질문 리스트 면접 준비 기출기반 목록 위에 리스트는 아무래도 영어 교육대학원에서 질문하는 이론에 관련된 질문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목록이 긴 것인데요 교육대학원이나 교육관련 학과의 경우 교육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더 선호할 것 같습니다. 

 

 

28. 학교에서 배우고 싶은 것

29. 학부모와의 관계

30. 외국에서 유학한 학생 어떻게 가르칠래요?

 

외국에서 유학한 학생이나 요즈음 글로벌의 강세로 다문화가정 아이들이라던지 그런질문이 많이 나오고있는 추세입니다. 본인이 대학교에 지원하는학생이라면 교육학 이론보다는 교사중에서도 영어교사가 되려는 이유는 이러한 기본적인 질문에 주목하는 것이 좋고 만약에 교육관련 분야의 영어교육학과나 교육대학원에 지원한다면 꼼꼼하게 공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1. Lexical approach

32. FFI

33. approach, method, procedure, technique

34. CONTENT BASED VS THEME BASED 

35. INTERACTION HYPOTHESIS 中 OUTPUT HYPOTHESIS

36. ALTERNATIVE ASSESSMENT? AND EXAMPLE

37. 교수법의 흐름 그리고 요즘 교육의 흐름과 변화

38. 최근 교수법의 경향 (속하는 교수법을 이야기 해라)

 

39. PROCESS & STYLE & STRATEGY 차이

40. STRATEGY-BASED INSTRUCTION 왜 그리고 어떻게

41. COLLOCATION

42. CONTRASTIVE ANALYSIS VS ERROR ANALYSIS

43. 적용하고 싶은 교수법

44. COGNITIVE APPROACH 에 해당하는 학습이론, 언어습득이론, 제 2외국어 습득이론

45. 멀티미디어 수업 활용

 

31번과 45번질문은 대학원단골 이론기출입니다. 영어교육학에 관련된 질문입니다. 

 

 

 

 

기본적인 영어학과 영문학과 면접 기출입니다. 아무래도 생활기록부 기반면접으로 생기부 내에 있는 질문도 많겠지만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의 면접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46. 교사 중에서도, 영어교사가 되려는 이유?

47. 교육관?

48.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

(사교육의 장점을 공교육에 접목시킨다면)?

49. 대학교를 다닌다면 당신의 생활계획과 

그리고 앞으로 하고싶은 공부나 연구 하고 싶은 분야)?

50. 최근 읽은 고전 문학작품? 영어관련 서적 

51. 영어공용화에 대한 찬반?

 

 

 

 

52. 연대의 프로그램에 대한? (성경을 통한 읽기 지도…)

53. 외국에서 살다 온 아이들을 teaching시, 문제점?

54. (유학 다녀온 중,고등학생과 유학을 다녀오지 않은 초등학생을 가르칠 때)

55. 노인들의 영어교육?

56. 우리나라 실정에 효과적인 교수법은?

57. 조기영어교육의 실시연령이 낮아지는 것은? / 본인의 생각은?

58. Group work에서 편성 법은?

59. CBT? 기법, 철학, 주의 사항? (Computer-based Teaching??)

60. Reading을 잘 할 수 있는 방법?

61. Multiple intelligence? (MILT: Multiple Intelligence-based language teaching)

62. Long의 interactive hypothesis?

63. cooperative language learning?

64. ZPD와 scaffording?

65. immersion program?

66. communicative competence?

67. theme-based instruction?

68. Task의 종류 (target task / pedagogical task)

69. CLT VS ALM

70. 한 학기에 한 수업당 교대원에서 읽어야 할 원서는 몇 권이 적당할까?

 

 

영어교육학과 그리고 영문학과 및 영어 교육대학원 단골 질문 리스트 면접 준비 기출기반 목록입니다. 요즘 가장 중요한 issue 에 대해서 많이 질문합니다 예를들어 현재의 영어교육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점을 콕 주목해서 물어보기도 하는데요, 예를들면 몇 년전에는 외

인 필수 교양강의를 듣는것에서 물어본다거나 우리나라의 교육 문제점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합니다. 

 

71. 요즘 영어교육에서 가장 issue가 되는 것은? 

72. 대학 생활 동안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둘 것인가

73.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74. 본인의 영어 강점과 약점은?

75. 학생들이 말을 잘 안 할 때 teaching?

76. 외국 경험 유무와 거기서 배운 것

77. 교육경험 있습니까? 멘토링경험을 얘기하세요

78. 의미 협상은 언제 일어나는가?

 

 

79. EFL 상황에서 TASK BASED INSTRUCTION의 DISADVANTAGE 는 무엇인가?

80. 영어를 싫어하는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가?

81. 인상 깊었던 선생님?

82. 우리나라 학생들의 발음을 향상 시키려면 뭐가 좋습니까?

83. 학원 경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84. 너만의 강점을 말해봐라

너만의 강점말하기는 모든 대학교 대학원 등 모든 학과에서 시키는 단골질문입니다 이와같은 경우에는 크게 3단어 같은 경우를 준비해가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흔하지만 열정이죠  enthusiasm, 그리고 또한 최선을 다하겠다는 필수가 아닌가 싶습니다 try to do my best 

 

 

85. 중학생을 가르친다고 생각해봐라. different level의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이냐?

86. 어느 연령대의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좋니?

87. 과연 교육에서 중요한 점이 무엇일까? (personality, respect individuality)

88. 1960년대 교수법의 변화, 

89. 너의 어떤 특성이 교사를 하기에 도움이될까?  

90. 가르칠 때 자신의 약점이 무엇이냐,(강점은??)  (inductive teaching)

91. 공교육의 기능적 역할은 무엇인가

92. 한국교육에서 읽기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93. 상위권 학생들 수업을 읽기수업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

94. 학습자들의 내적 동기를 높여주기 위한 교수방안은 무엇이냐?

 

95.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은 어떤 것이냐?

96. 굳이 공립학교 교사가 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

97. 가장 최근에 읽어본 원서 책은? 그 책을 교육에 적용하면 어떨 것 같니?

98. ALM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99. Authentic Materials이란? ( artificial)

100. Construtivism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101. input hypothesis, interaction hypothesis, output hypothesis

102. acquisition of first language by children과 acquisition of second language by adults의 차이점 설명 (영어로)

 

103. 몰입교육(immersion program)의 장점과 단점 / 대안으로 나온 교수법과 특징 / 한국 공교육에서 몰입교육을 하기로 했을 때 장점과 문제점 (한글로)

104. CLT의 Function과 TBI 의 Task?

105. 교실에서 스피킹 수업을 할 때 barrier가 뭐가 있을까??

 

106. assimilation이 뭐지?

107. innativi들은 문법교육과 연습(practice)는 필요없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인지주의 접근에서는 문법교육을 해야한다고 한다 이유는? explain in English

108. Different Speaking patterns in formal and informal English. 

109. (transactional & interactional)

110. Fossilization 

111. cross linguistic influence

112. Basic interpersonal communicative skills.

113. notional-functional syllabus 

114. Describe the difference in the text with simplied codes and authentic materials. what purpose does this text have in EFL classroom?)

 

 

 

115. 학부 때 좋아했던 수업과 이유

고등학생때 가장 좋아했던 과목 / 혹은 영어가 왜 좋은지에 대해서 질문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면접 준비 기출기반 목록

 

116. 교육평준화의 장단점

영어 절대평가에 대한 의견 현등급제 1등급 - 9등급 체제의 문제점 그리고 상대평가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해보기. 

117. 전교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KFTEW –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nd educational workers’ union = teachers’ union)

118. 대입에서 내신비중강화에 따른 장점과 단점

119. 침묵교수법이란?

 

 

120. 영어교육학을 하면서 인상 깊었거나, 적용하고 싶은approach가 있다면?

121. 자신의 연구계획을 영어로 설명하시오

122. 한글로 하기

123. F 발음방법을 지도해 보시오.  (F 과 같은 분절음소)

124. 영어의 R과 L의 발음이 한국어의 ㄹ과 어떻게 다른가?

125. Semantics, phonetics, morphology, syntax 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26. CLT의 특징과 종류

127. LEA의 특징

128. TPR 의 특징

129. FUNCTINAL APPROACH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130. SYSTEMATIC FORGETTING 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131. summative와 formative (assessment)

132. 꼭 이 대학원에 와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133. 출신학교 가지 여기에 왜 지원했어요?

134. 우리나라 부모들이 조기영어교육 많이 시키는데 어느 나이 때가 가장 적당?

135. teaching 할 때 어떤 학생이 좋았나요?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서 어떻게 했습니까?

 

13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137. Pivot grammar가 무엇입니까?

138. krashen's input hypothesis?

139. Natural Approach?

140. 물었으면 하는 질문?

141. 발음 지도 시 에러 코렉션을 어떻게 할 것인가?

142. 만약에 임용고시에 합격해서 발령을 기다리는데 민족 사관고에서 스카우트 제의가 오면 어떻게 하겠냐

143. 체벌의 이점은 무엇이며 교사는 discipline 하는 사람인지 best partner와 같은 사람인지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 보라. 

144. 해외여행 경험과 해외 어디로 나가 보고 싶은지 물어보셨어요. (FINLAND)

145. 좋은 학생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라고 생각하나요?

146. 교육학을 공부하는데 왜 영어학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147. use와 usage of language 의 차이 (Fluency vs Accuracy)

148. Reading 가르치는 것과 관련, 각광받고 있는 approach?

149. 외고폐지 관련 의견

150. 왜 갑자기 교사가 되기로 맘 먹었니?


151. 너 영어공부 어떻게 하니?

152. 학부에서 왜 교직이수 안 했니?

153. Comprehension and Production 의 차이

 

 

154. Cognitive Consideration을 설명하세요

155. Subsumption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156. Systematic Forgetting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체계적 망각)

157. Transfer, Interference, and Overgeneralization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158. Communication Strategies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159. Motivation에 대해서 아는 것 들을 설명하세요.

160. Second Culture Acquisition과 Social Distance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1. ESL과 EFL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2. Conversation Analysis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3. Learner Language Development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4. Krashen의 5 Hypothesis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5. Affective Consideration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6. CPH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7. SBI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68.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169. 연구주제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170. 자신의 장, 단점에 대하여 설명해보세요.

171. dicto-gloss?

172. interlocutor effect?

173. information gap? (CLT 의 대표적인 ACTIVITY)

174. negotiation for meaning?

175. NA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 NA의 한계점?

176. Audio-Motor Unit?

177. TPR?

178. CLL에서 성공적인 학습의 조건?

179. PPP?

180. 교실에서의 문화지도 활동의 예?

181. Language ego?

 

 

182. think-aloud technique?

183. 2언어학습시 장독립/장의존, 좌뇌/우뇌 학습유형이 모두 필요하나 한쪽으로 지나친 유형은 2언어학습에 방해를 줄수 있다 다라서 교사는 적절한 보상적 교수기법을 취하여 효과적인 2언어학습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교실에서의 적용은?

184. Speech act theory? (화행이론)

185. 교실에서 학습자의 발화에 대한 교사의 다각적인 피드백이 있다. 유형은?(p. 103참고)

186. 오류 수정의 기준?

187. Krashen 과 Bialystok 의 학습이론의 차이

188. 우리나라 교육이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니? why?

 

189. 그럼 필란드나 스웨덴 같은 나라는 영어교육 잘 되고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도 그렇게 될려면 어느정도 걸릴거라 예상하나?

190. 연대지원동기 

191. 형제자매 (좋은 점, 싫은 점) 

192. 문학 수업 좋아하니? 어떤 점이 좋으니? 

193. 한국에서 말하기가 진정 중요한가?

194. 한국사람 모두가 영어말하기가 된다면 국가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될까?

195. Teaching method (most suitable teaching method) 

196. Candle demonstration?

197. Speaking 지도 방법 (구체적으로 표현)

198. 한국에 있는 외국어 교사에 대한 생각? (EFL)

199. 초등 1부터 시작하는 영어교육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 

200. 영어가 왜 좋은가?

201. 영어는 언제부터 배웠는가?

202. 만약 중학교 영어교사로 첫 수업에 들어간다면 무슨 말을 해 주고 싶은가?

203. 영어의 중요성을 이야기 해 줌. 동기부여 

204. 만약 사용하려는 교수법을 학생들이 싫어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205. 외국인 교수와 한국인 교수가 함께 가르칠 때 외국인 교수의 문제점은?

206. TEACHING 과 LEARNING의 다른 점?

207.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과 쓰기를 가르치는 것의 차이 (한글)

208. 언어습득에 작용하는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요인 (한글)

209. 모국어와 외국어학습의 차이 (LAD 와 CPH를 중점으로 설명) (한글)

210. Connectionism

211. 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이상 본인도 열심히 이리저리 모은 자료입니다 한글파일로 올릴까 했으나 보기좋게 그냥 글을 써서 올려보는 영어교육학과 영문학과 영어 교육대학원 단골 질문 리스트 면접 준비 기출기반 목록입니다. 다들 열심히 준비하시고 너무 어려운 질문같은 경우에는 현재 고등학생일 경우 하시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다만 대학원생의 경우에는 받을 가능성이 크니까 꼭 준비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