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수시가이드

적성고사 전형 실시대학 모집인원

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날씨가 바람이 굉장히 많이 불어서 일까 개학이 사이버 학습으로 이어지는 나날이어서 그럴까 핑계지만 평소보다 힘이 덜나는 하루 같습니다. 학생들 역시 각자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있겠지만 집중이 안되는 날이 많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쉬어가는 타임으로 입시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4월말이고 해서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슬슬 저도 여러가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부분은 적성고사 전형에 전반적인 설명입니다. 그리고 실시대학 모집 인원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2021 적성고사 대학교

적성전형은 전형의 분류상 학생부교과전형에 포함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합격가능성에 있어서 교과보다는 적성고사의 영향력이 더 큰 전형입니다. 적성전형은 2020 대입에서 4789명을 모집했었습니다. 그러나 2021학년도에는 4485명을 모집해서 304명 이 감소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2022년 대입부터는 폐지 예정이라는 점 마지막 적성고사의 한 해 입니다. 

총 적성고사 전형 실시대학의 수는 11개교 4,485명을 모집예정입니다. 지역별로 살펴보자면 서울에서는 적성고사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은 총 3개교입니다. 삼육대학교, 서경대학교, 한성대학교 입니다. 경기쪽에서는 7개대학이 모집하고 있습니다. 가천대, 성결대, 수원대, 을지대*성남, 의정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신대 가 있으며 세종시에 고려대 이렇게 총 11개 교가 적성고사 전형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특징은 2021학년도에는 홍익대 세종의 적성고사 폐지입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11개교 리스트

 

수시 적성고사 대학교 11개 2022년 폐지

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오랫만에 전하는 대학소식입니다. 현재 원래는 대학소식을 전해드려야하는데 코로나19로 개학이 사이버개학으로 미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3에게는 시간이 지나갑니다. 수능이 미..

snackfairy.tistory.com

적성고사 전형 모집인원

모집인원 순서대로 살펴볼까합니다. 가천대의 경우 적성우수자 1,031명 대규모 인원을 모집합니다. 농어촌(적성) 59명 까지 입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의 경우 학업능력고사전형이라고 부릅니다. 학업능력고사전형 400명. 삼육대학교는 교과적성우수자 234명 서경대학교 일반학생(1)전형 327명 농어촌학생(정원외) 50명. 성결대학교 적성우수자전형 283명 수원대학교 적성일반전형 550명 , 사회배려대상자전형 30명, 국가보훈대상자전형 16명. 을지대학교 교과적성우수자 341명 사회기여 및 배려대상자나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도 모집은 하고 있으나 모집인원은 O명입니다. 작년과 같은 경우에는 각각 53명 7명을 모집했었습니다. 올해도 공개는 하지 않았지만 비슷한 단위로 예상합니다. 평택대학교는 PTU전형이라고 부릅니다. PTU전형으로 178명 모집합니다. 한국산업기술대 적성우수자 200명 농어촌학생 55명. 한성대학교 적성우수자전형 380명 한신대학교 적성우수자전형 355명.

이번 포스팅은 조금 더 깊이 들어가서 고려대 세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고려대 세종 학업능력고사전형의 경우 수능최저가 존재합니다. 고려대 세종 전형명은 학업능력고사 이며 수능최저의 경우 인문, 체능은 국수탐(2) 중 1개 3등급 이내 또는 영어 2등급 이내가 필요합니다. 자연계의 경우에는 국수과탐(2) 중 1개 3등급 이내 또는 영어 2등급 이내 필요합니다. 영어의 경우 절대평가로 2등급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연계 모집단위 중에 경제통계학부(자연), 자유공학부는 사탐도 인정합니다. 데이터계산과학전공, 사이버보안전공, 디스플레이융합전공, 반도체물리전공, 신소재화학과, 전자기계융합공학과는 수학(가)만 인정합니다. 공통적으로 탐구영역은 2개 과목 평균등급으로 반영합니다. 적성고사를 치르는 대학중에 고려대 세종캠퍼스가 유일합니다. 

적성전형의 경우에는 비교적으로 다른 전형에서 경쟁력이 약한 내신 그리고 수능이 3~5등급인 학생들 수험생들이 수시에서도 수도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가 됩니다. 물론 그 단점은 적성고사의 난이도나 과목 이런것들이 너무 학교별로 제각각이고 고작 11개 대학이 시행한다 이런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후 내년에도는 폐지될 전형임으로 신중하게 선택할 전형입니다. 적성고사의 출제 난이도는 수능의 70%~80% 수준으로 수능보다는 대체로 쉬운 형태입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수능준비를 하면서 함께 동시에 준비가 가능하다는 말도 많습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 인문계열을 빼고는 모두 수학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특히 수학에서 경쟁력이 있는 학생이다 라고 한다면 추천되고 있는 전형이기도 합니다. 이상 적성고사 실시대학 모집인원 그리고 최저등급이 있는 세종캠퍼스 고려대학교 에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