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정보

세무서 업무시간 점심 종합소득세 지참서류

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저는 5월 말을 맞이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세무서에 방문했습니다 사실상 장부작성을 해서 세무사를 이용한다면 추가된 세무과정을 통해서 조금 더 환급금을 받을 수 있었을텐데 5월은 바쁘기도했고 이것저것 서류준비를 할것들이 많아서 세무사 사무실을 4월에 예약했음에도 결국 방문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5월 종소세 신고를 하기 위해 찾은 세무서에 대해서 말해볼까합니다.

매번 약 5년 이상동안 세무사를 이용해왔는데 저도 세무서 방문은 처음이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홈텍스 손택스 온라인 종합소득세 신고를 권장하고 있지만 컴맹 폰맹에 가까운 저는 직접 방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부분의 지금 글을 보시고 있는 분들도 그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어본 세무서 종소세 신고 후기입니다. 세무서 업무시간, 점심시간 그리고 종합소득세 지참서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무서 업무시간


세무서 업무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입니다. 휴무는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 쉬고 점심시간을 알고 방문하면 더욱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세금부터 증명서 발급을 위해 사람들이 세무서를 방문하고 있는데 요즈음은 민원24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많이 발급하는만큼 확실히 사람이 적은편이었습니다. 게다가 5월은 종소세 신고의달이어서그런지 많은 인력이 세무처리를 지원하고 있는듯했습니다.


신고유형중에 여러가지가 있는데 보통 우편으로 도착하는 G유형의 경우 손택스로 쉽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유형의 경우 세무서 방문을 많이 하는것 같습니다. 많은분들이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서 설명을 듣고 업무처리를 보고있는 모습입니다. 인터넷이 편리하다는것은 모두 알고있지만 때로는 물어볼때가 없어서 고민이신분들은 직접 방문하는것이 좀 더 편합니다. 막히게 되면 짜증이 나기도하고 오히려 방문하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다는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확실하기도 한 점은 미리 서류 인쇄된 확정된 세금내역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몸은 조금 피곤해도 직접 방문을 하는것도 괜찮았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세무서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을 살펴보았습니다. 점심시간은 12:00~13:00 까지이며 점심시간에도 업무를 보긴합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인력이 점심을 먹으러 나갔기 때문에 업무처리가 늦어지는것은 어쩔 수 없는것 같습니다. 빠른 업무처리를 위해 세무서 점심시간을 피해가면 좋을듯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콜센터는 국번없이 126번으로 전화하셔서 미리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다들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 세무서 방문상담 예약 방법도 있습니다. 세무서에서는 방문상담 예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문예약의 경우 1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예약가능합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을 원한다면 대기시간도 줄이고 세무서 방문상담을 예약해봅시다.


순서는 상담/제보 - 방문상담예약을 클릭후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가능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 방문일자 상담내용등을 입력한후에 예약하기를 클릭하면됩니다.

지참서류의 경우 저는 종소세 종이를 우편으로 받았는데도 지참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조금 들어가기전에 당황했는데 그럴필요 없는점이 아예 들어가자마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신분증을 내밀면 우편으로받은 내역들을 프린트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세무서에서는 종합소득세 이외에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장소도 따로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이런식으로 내가 보는 화면 세무 신청해주시는 분은 반대편에 계십니다


종소세의 경우 딱히 우편으로 도착한내역이 없어도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만 있으면 신고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항상 법원이나 세무서 이런곳을 방문할때마다 신경쓰이는 업무시간, 점심시간, 준비서류 이번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고 후기 적어보았습니다. 세무서 방문을 하실 예정이라면 참고해서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는 ARS 신고 전화신고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