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고3 수능

2021 정시 수학 나형 과탐 지원 가능 대학

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2021 정시 자연계열 수학 나형 과탐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을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대부분 상위권 대학교들은 자연계열의 경우에는 수학 가형 과탐 이렇게 정시에 보는게 대다수이지만 일부 대학교 학과에서는 수학 나형 또한 지원가능합니다. 이에 자연계열임에도 수리 나형을 응시했고 고득점을 받은 학생들도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어떻게 보면 서울 경기권 대학으로 범위를 넓힐경우에는 꽤나 많은 대학교가 해당합니다. 

수학 가형에서 나형을 전환하는 학생의 경우 대부분은 아주 상위권 대학교에 지원하기 어려운 성적입니다. 그래서 가형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대부분 냉철하게 판단하여 나형을 지원한 학생들이 많이 있는데요 보통 수학 가형이 4등급을 받았던 학생들 중에 수능에서 2등급으로 오른 비율은 24% 라고 하며 1등급을 상승시켜 3등급을 받은 경우는 57% 에 달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문계 학생의 경우 이런 대거 가형에서 나형으로의 이동으로 이번 정시에서도 본인이 받던 등급보다 1등급~2등급 아래로 떨어진 결과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 나형으로의 이동은 어떻게 보면 2등급 이상이 상승이 가능하다면 아무리 대학에서 10% 가량의 가형 가산점을 준더라고 하더라도 합격에 있어 2등급 위인 위치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형을 선택해서 다른 과목에 대한 공부 집중력을 올리기도 했고 말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2021년 정시 수학 나형 과탐 지원 가능 대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학 나형 + 과탐 상위권 대학으로는 대표적으로 서울대 간호학과가 있고 고려대 가정교육과 정시가 가능합니다. 가천대 가톨릭대 숭실대 고려대 광운대 공주대 단국대 동덕여대 명지대 상명대 서강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숭실대 인천대 한국교통대 한국항공대 광운대 국민대 덕성여대 상명대 성신여대 인천대 등 여러가지 학교에서 의외로 자연계열이지만 수학 나형 과탐 조합의 지원이 가능한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사실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수학 나형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수학 가형 나형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수학 가형 나형 + 과학탐구 

이렇게 입니다. 수학 가형이 속해진경우 가산점이 5%부터 15% 정도가 부여될 수 있기 때문에 수학 나형의 응시자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수학 가형 가산점을 받는 지원자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는것이 합격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과탐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도 있는데 서울대 고려대 같은 경우에는 수학 그리고 탐구영역의 백분위를 활용해서 변환 점수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수학 나형 + 사탐 / 과탐

고려대의 경우에는 표준점수 그리고 백분위를 활용합니다. 주요학과는 간호, 컴퓨터, 자연전공에서 모집인원의 50%를 선발하는데요 가산점의 경우에는 따로 명시한바가 없습니다. 가천대는 백분위 자연계열에서 의예 한의예는 제외로 수학 가형을 응시할경우에는 가산점 5% 과탐은 3% 입니다. 고려대 표준점수 + 백분위 가정교육과, 광운대 표준점수 + 백분위 정보융합학부 수학 가형의 경우 가산점 10% 과탐 5%. 공주대 백분위 자연계열 (수학교육과는 제외) 수학가형의 경우 25%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과탐은 13% 공주대의 경우에는 가형, 과탐을 본 경우가 합격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국대 백분위

죽전 : 건축학과

천안 : 자연(의예, 치의예 제외)

가형의 경우 10% 가산점

 

동덕여대 백분위

자연계열 전 모집단위

수리 가형 +10%

 

명지대 백분위 

ICT융합대, 자연과학대 공과대 

전공자유(자연) 건축(건축학 . 전통건축전공)

수학 가형 10% 과탐 10%

 

상명대 

표준점수. 외식영양 의류학부

가형 10%

 

표준점수(표) 백분위(백) 표시 

 

서강대 표+백

자연계열 가형 10%

서울대 간호대학 

표+백

 

서울여대

백분위

- 식품응용 자율전공

원예생명 화학 생명 (과탐+10%)

- 디지털미디어 소프트웨어

정보보호 수학과 (가형 +10%)

 

성신여대

백분위 

자연과학대 지식서비스공과대 수학가형 10%

통계 서비스디자인 융합보안공, 컴퓨터공학, 정보시스템공학 수학가형 +10% 과탐 10%

 

세종대

표+백

국방시스템공학, 항공시스템공학 수학가형10%

창의소프트학부 가형 5%

숭실대

표+백

자연계열2,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

가형 10% 과목당 2.5%(과탐)

 

인천대

백분위

패션산업 수학가형 15%

 

한국교통대(의)

백분위 

자연계열 전모집단위

철도경영 물류 컴퓨터학부의 경우 수학가형 10% 가산

 

한국항공대

표준점수

자유전공 항공교통물류 항공운항 가형5%

소프트웨어

 

광운대

표+백 건축학과 가형 10%

 

국민대

백분위

자연계열전모집단위 가형10%

 

덕성여대

백분위

과학기술대학 가형 10%

 

상명대

표준점수

SW융합학부 애니메이션제외

전기전자공학부 생명화학공학부 가형 10%

 

성신여대

백분위

간호(자연) 글로벌의과학

식품영양 가형 10%

 

인천대

백분위

자연계열 전 모집단위

패션산업 제외 수학가형 +15%

수학 나형의 경우 응시자가 2021년 316,039명으로 소폭 0.9% 응시자 비율이 감소하였으나 2021학년도 수능 정시 역시 수학 나형 과학탐구 조합으로 지원 가능한 자연계열 대학이나 학과들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에는 지구과학I 이 가장 지원자가 많았던 수능과는 달리 생명과학I 이 이번에 가장 많았고 그다음에는 지구과학I 화학I 물리I 순이었다. 이번글을 통해 많은 곳들은 아니지만 수학 나형을 통해서도 상당히 많은 학교에서도 자연계열 대학에 지원 할 수 있다. 수학 나형을 보고 좋은 점수를 얻었다면 조금더 한단계 높은 학교에 도전해볼 기회가 생기는 셈이다. 학과나 학교에 있어 조금 한정적이지만 이점을 노려보는것도 좋은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참고하셔서 본인의 응시과목, 점수에 맞게 게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 2021 정시 수학 나형 과탐 지원 가능 대학 목록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