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수시가이드

고3 대학 입시 전략 2024 수시 정시 특징 수행평가 세특 면접

고3 대학 입시 전략
2024 수시 정시 특징
수행평가 세특 면접



현재 고3을 위한 글임을 밝혀 드립니다. 고3 대학 입시 전략 그리고 2024년 대학입시 변경사항을 간단히 집어보고 가는 간단한 수시 정시 특징 수행평가, 세특은 어떻게 변경되는지 면접 등으로 구성해서 대략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면접, 세특, 정시, 수시 글들은 대학별로 특징별로 다시 올려드리면 좋겠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잡으시고 고3 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은 이번 올 한해 만족하는 입시준비가 되셨으면 합니다.


겨울방학 전 후로 올해 고3들은 준비해야할 것이 많았습니다. 이 글을 읽는 고1,2 학생이라면 겨울방학에는 2학년 과목별 세특 정리, 3학년 과목별 세특 계획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교과 선생님들과 그것을 공유해서 세특에 작성되도록 해야합니다. 특히 세특의 경우에는 지적호기심을 바탕으로한 후속 연계 심화 활동이 중요해졌습니다. 단편적인 활동들을 나열하는게 아니라 일관성있게 작성하고 구성해가는 것이 대학입시 수시에 도움이 될 사항입니다. 세특을 위한 자기평가서 계획을 세워야 하며 정시, 수시의 특징을 이해해 놓아야합니다.

고3 초 3월까지 해야할 사항들

  • 3학년 주요 교과별 과제탐구 계획 공유
  • 2학년 활동 연계 독서활동 정리
  • 과목별 자기평가서
  • 학생부 세특 비교
  • 2학년 교과별 자기평가서 작성
  • 2학년 교과별 수행평가 및 과제탐구 정리


2024년 수시 전형이 간소화 되었습니다. 일정에 있어서는 날짜 정보이기 때문에 함께 적지 않겠습니다. 이미지만 첨부합니다. 수시 전형이 4개로 간소화 되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 특기자 전형, 논술전형 으로 간소화 되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성적 그리고 수능최저를 대체로 반영하며, 학생부종합이나 특기자 전형은 교과성적과 비교과, 면접 까지 포함됩니다. 논술전형은 논술성적, 교과성적, 수능최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수시 원서접수 기간이 9월로 통합 예정이며 수능 11월 셋째주 목요일에 실시됩니다. 학생부의 경우 교과/비교과 에서 수상, 봉사, 자율동아리, 독서 대입 미반영의 특징이 있습니다. 수능에서 국어, 수학 공통과목 및 선택과목, 영어의 절대평가 (2018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대학별 고사 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 지양, 면접 비중이 증가, 논술 교과과정 내 출제, 그리고 적성고사 폐지(2022) 가 특이사항입니다.

학생부 관리는 3가지로 크게 나뉩니다.
학생부 관리

  • 창체(동아리) 500자
  • 창체(진로) 700자
  • 세특(과목별 500자)


창체 동아리의 경우 세특과 더불어서 학종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진로와의 연계성을 신경쓰셔야하고 교과의 심화 그리고 협력활동이 중요한 평가 요소가 되겠습니다. 자율동아리는 대입 미반영입니다. 창체(진로) 분야에서는 진로희망을 기재하나 대학 미제출이며 구체적 진로 탐색과정과 심화탐색 과정의 연계성 또한 중요합니다. 진로 희망이라는 것이 구체화 되어 있을수록 심화되어 작성하면 더 좋습니다.

 

세특 은 과목당 500자로 어떻게 보면 양적으로 과목별이기 때문에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연계해서 후속 심화 활동을 어떻게 해나갔는지에 서술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과목 선생님들과의 소통이 중요한 점입니다. 교과선생님들과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발표나 수행평가 등의 활동들을 수록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소통도 중요해지고 더 힘든점이기도 합니다.


면접준비 (자기소개서) 에는 지원동기, 준비 노력, 학업계획, 진로계획이 구체적으로 들어가 있어야합니다.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이유나 계기 그리고 대학 학과에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고 장점, 시스템, 인재상을 조사하여 연계하여 가야합니다. 준비 노력은 지원 전공관련으로 말하며 소통능력을 보고 리더십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전공관련, 인접 학문관련, 동아리 위주로 학업계획을 작성하고 진로 계획으로는 직업 연령대별로 로드맵을 짜고 대학원 계획 등으로 작성합니다.

2024년 대학입시 에서 가장 달라지는 점은 우선 모집인원 감소입니다. 많은 차이는 없겠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때는 수시가 감소되고 정시선발 비율이 증가합니다. 서울대의 경우 41.5% 고려대의 경우 40.3% 정시비율을 증가 시켰습니다. 다음으로는 자기소개서 폐지 입니다. 자기소개서 라는 것은 이전에 지원자의 역량을 보충 설명해주는 자료였는데 학생부 성적으로만 드러내지 못한 영역을 문서화하여 어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나 스스로의 능력이 아니라 외부환경애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사례가 많았고 그러한 점이 단점으로 부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고 어떻게 보면 그런 보충하여 자기를 어필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정규동아리 는 그대로 반영됨으로 다양한 동아리가 아닌 정규 동아리 1개에서의 활동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역량노출을 할 수 있는것이 동아리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서활동은 없어진듯 하지만 그게 아니라 세특으로 흡수된 형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좀 더 전문성이 요구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