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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토목건설 전망 : 광역교통2030

오늘의 글은 긴글이 아니며 토목건설의 전반적인 2020년 흐름입니다. 2020년 4월입니다 토목건설 SOC 사업을 중심으로 건설 투자 확대 전망 또한 부동산 시장을 좌우하게 됩니다 GDP 성장률의 경우 2018년 2019년 사이에 건설투자가확 낮아졌다가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2015~2017년의 3년간에 건설투자는 GDP 성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최근 2년간 GDP 성장률을 낮추는 원인으로는 건설투자의 감소가 지목되고 있기도 합니다. 정부 SOC 예상 추이를 살펴보면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서 국가 균형발전 프로젝트 SOC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 정보눈 SOC 예산 12.6% 증가 추경으로 상향될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국내 건설투자 경기 하향 사이클은 2019년에 마무리될것으로 기대하며 2019년 10월 31일 국토교통부는 광역 교통 2030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광역교통 2030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광역교통2030

GTX-A : 운정~동탄

GTX-B : 인천송도~남양주마석

GTX-C : 양주덕정~수원

GTX-D : 미정

신안산선 : 안산, 시흥~여의도

신분당선 연장 : 수원광교~호매실

3호선연장 : 대화역~파주운정

광역교통2030의 경우 BCD 라인의 경우를 살펴보면 본격적인 착공까지는 상당기간 소요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계획이 구체적으로 들어감에 따라서 수도권 주택시장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이라고 기대됩니다. 2020년에는 기착공한 GTX-A 과 신안산선 등의 투자속도를 높이는데 주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국토교통부의 광역교통2030에 따른 토목건설의 활발한 기대가 전망되고 공공 SOC 추진에 힘입어 완만한 개선 및 2030광역교통 계획 구체화에 따라 인근 주택사업도 활발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