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학요정입니다 오늘은 1기 2기 3기 신도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9.13 대책에서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을 발표한바가 있다. 이 중에 핵심은 3기 신도시인데 3기 신도시 지역은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5개 지역이며 22년부터 공급을 시작해서 26년까지 총 17.3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교통대책을 함께 마련해서 서울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밝힌바있다.
1기 2기 3기 신도시 지역
광역교통 2030 계획과 함께 신도시 계획은 연계되어 계획될것임을 밝혔으며 3기 신도시에서 본격적으로 주택 공급이 시작되면 건설투자 또한 일어나는 시점이 빨라야 보면 2022년에서 2023년 경으로 예상한다. 2020년에는 3기 신도시라는 것 자체보다는 이와 연계된 SOC 투자와 특히 GTX 와 신안산선 등의 광역철도가 얼마나 빠르게 추진되느냐가 중요한 상황으로 보인다. 광역 교통망 투자와 기업들의 투자가 역시 함께 이어서 필요하며 현재의 수요와 실질적인 공급까지는 3기 신도시 공급으로는 2020년 주택가격 하락을 전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2020년에 2기 신도시의 잔여물량 분양이 진행되고 있으며 위례 일부와 화성 동탄2 파주 운정, 고덕, 인천 검단에서의 다수의 사업이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고 높은 청약 경쟁률이 지속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미분양이 남아있었던 인천 검단, 파주 운정 2기 신도시 분위기가 나아지고 있으며 2기 신도시 잔여물량 분양이 2020년 분양시장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럼 자세히 1기 2기 3기 신도시 지역 교통 그리고 도심 접근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자.
1기 신도시 지역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2기 신도시 지역
성남판교, 화성동탄1, 화성 동탄2, 김포 한강, 파주 운정, 광교, 양주 옥정 회천, 위례, 고덕 국제화, 인천검단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하남 교산, 부천 대장, 인천 계양
1기 2기 3기 신도시 지역의 분양 핵심은 역시 도심접근성과 교통이다.
3기 신도시의 경우 남양주 왕숙부터 살펴보면 철도교통 GTX-B 연결 2개역 신설 별내선 연장, 경의중앙선역 신설 도로교통도 구리 토평사거리, 남양주시 가운사거리, 삼패사거리입체화가 예정이며 BRT, 왕숙펀변로 신설 수석대교 신설로 도심 접근성이 서울역까지 15분 GTX B 청량리역 10분 GTX B 잠실 20분 도로 교통발달이 핵심이다. 고양 창릉역시 서부선연결 7개역신설 제2자유로 연결,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 통이로~중앙로 BRT 신설, 시청 신촌까지 전용차로로 연결로 여의도 25분 서부선, 용산 25분 경의선, 강남 30분 GTX A 이다.
하남 교산의 경우에도 3호선의 연장으로 2개역 신설 동남로 도로 및 황산~초이간도로 신설 선동 IC확장개선 및 올림픽대로 확장 단지내 BRT 신설. 부천 대장의 경우 경명대로 고강IC 서운IC BRT 연결 및 환승센터 신설로 마곡 10분 도로 사당 30분 도로 서울역까지 30분정도이다. 인천계양의 경우에는 인천 호선~김포공항역 BRT 신설 청라~가양간의 BRT와 사업지 간의 BRT 신설 국도 39호선 확장 연계도로의 신설로 여의도 25분 마곡 15분 이라는 이점이 생긴다. 이상 3기 신도시 지역의 교통 및 도심접근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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